오늘은 게임 런칭에서 필수적이고 중요한 애드몹 광고 설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애드몹 광고설정
우리가 게임개발을 하는 목적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주된 목적은 ‘수익창출’일 것입니다. 여기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를 통해 웹사이트상으로 광고수익을 얻는 것처럼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앱을 통해서 광고를 붙이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 애드몹(admob)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나 유튜브는 애드센스로 광고수익을 운영하고, 구글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은 애드몹(adbmob)광고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따른 다운로드수나 국가별 , 트렌드 , 인기게임과 유사한 게임이나 페이스북 광고등을 통해서 우리는 광고수익을 확장해 나갈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계정 가입
애드센스 계정이 있으시면 , 기존 계정으로만 가입이 가능하며, 없으시면 구글가입 계정이 필요합니다. 신규 계정 생성은 서브계정으로 가입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는 리스크 분산 목적 입니다.
가입진행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입력을 하고 ,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8210 xxxx – xxxx 의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SMS로 PIN번호를 받아서 입력하면, 가입절차 완료가 진행됩니다.
광고 적용을 위해서는 고유한 광고단위 ID코드가 필요 합니다. 앱에 해당광고 ID를 적용하여 광고를 나타나게 해 줍니다.
모바일 앱에는 배너광고, 전면광고, 리워드 광고 세가지가 있습니다.
- 배너광고 : 상, 하단 레이아웃 , 플레이 도중 나타나고 새로고침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전면광고 : 이름 그대로 전체화면을 덮어서 광고가 송출되는데 , 게임 중간단계나 레벨이 이동하는 막간에 나타납니다.
- 리워드광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로 동영상 시청이 끝날때까지 시청하면 보상이 주어지는 방법입니다. 인앱결제를 대체방식으로 사용 됩니다.
애드몹 설정
우선 앱이름 을 정하기 위해 애드몹 사이트에서 “앱”- 플랫폼선택 (안드로이드/IOS) , 앱이름 (추후변경 가능) 입력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광고단위’ 를 추가해 줍니다. 배너 , 전면, 리워드 광고를 클릭하여서 코드를 생성해 줍니다. 나중에 기억할 수 있는 광고이름을 지어주시고 , 여기 생성된 코드, 앱ID를 통해서 Project setting –advertisement – Admob ID 입력 – 각 생성한 광고코드를 입력해 주면 기본세팅이 됩니다.
빌드박스 Mind map으로 가서 world UI에서 생성시켜 주도록 합니다. 입력할 경우, “광고빈도수”는 높을수록 광고횟수는 적게 나타 납니다. 즉 2번에서 3번에 한번 광고가 나오게 하려면 , 빈도수는 ‘2’ 나 ‘3’을 입력 합니다.
다음으로 게임 내보내기 (Export)에 대해서는 다음 강좌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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