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딩 게임개발

게임개발 엔진 과 프로그램, 노코딩 게임개발 종류

빌드박서 2023. 10. 14.

오늘은 게임개발 엔진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잠깐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개발에는 거대한 예산과 깊은 생각을 하는 전문 지식인 그 이상이 필요합니다. 공짜로 혹은 매우 값이싼 비용으로 사용하고 튜닝할 수 있는 엔진, 도구 및 플랫폼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은 6가지 권장사항 목록입니다. 이는 그래도 비교적 비전문가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1. 임프로버블 Spatial OS

스페이셜 Spatial OS는 동영상 오락 및 기업 시뮬레이션을 위한 대규모 시뮬레이션 플랫폼이자 클라우드 기반 가상 세계 창조 플랫폼입니다. 영국에 본사를 둔 Improbable이 개발했으며 2017년 2월 오픈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Spilled Milk Studio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Lazarus를 개발했습니다. Bossa Studios의 Worlds Adrifs도 이 플랫폼을 토대로 합니다.

Improbable은 SpatialOS 가격에 대하여 매우 비밀스럽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평가판이 무료이며 오락 개발이 클라우드에 배포되는 경우에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2. 유니티

Unity는 3D 및 2D 게임을 개발하고 모바일 데스크톱, VR/AR, 콘솔 아니면 웹에 배포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된다고 할 수 있는 오락 혁신 엔진 중 하나입니다. Unity는 2005년 Apple의 세계 개발자 회의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 X용으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무려 27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퍼스털" 구독 대안은 무료이며, 유료 옵션에는 "Plus"와 "Pro"가 포함됩니다. 엔진을 이용하는 게임에는 Wasteland 2, Battlestar Galactica Online, Kerbal Space Program 및 등등 여러 대중성 게임이 포함됩니다.

3. 빌드 박스

빌드박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드래그 앤 드롭 게임 개발 개선 도구입니다. 2014년도 Trey Smith가 설립한 이 회사는 오락 개선 추억이 없는 기업가, 디자이너 및 그 외 오락 애호가를 대상으로 합니다. 개발팀은 단 몇 시간 만에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실제 Color Switch, The Line Zen과 같은 게임은 Buildbox를 활용하여 단 일주일 만에 개발되었습니다. 구독료는 월 15달러 수준 이라고 합니다. 실제 홈페이지 들어가 보신다면 사실 여러가지 옵션과 가격대로 원하시는 게임개발을 즐기실수 있을 겁니다.

4. 게임 메이커: 스튜디오

GameMaker Studio는 "아이디어를 개념부터 완벽한 게임까지 가져오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1999년 창립 이후 업계에서 가장 안정된 플랫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혁신 자연환경을 통하여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게임을 순식간에 개발할 수 있습니다. 주로 2D 그래픽을 이용하는 게임을 실행하지만 제한된 3D 그래픽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 버전, 월 150달러의 Pro 버전, 월 800달러의 마스터 버전이 있습니다. 이는 "Hotline Miami"와 "Ronic"의 개발에 사용되었습니다.

5. 언리얼 엔진 4

Unreal Engine 4는 취미생활자보다는 능력있는 오락 게임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다 성숙하고 전문적인 옵션 중 하나입니다. 전문 오락 개발자에게 게임, 그래픽 및 시뮬레이션을 디자인하고 구축하기 위한 도구 세트를 제공합니다. 1998년 1인칭 슈팅 오락 Unreal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2015년 기네스 세계 기록에서 "가장 성공적인 동영상 오락 엔진"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꽁짜로 이용할 수 있지만 플랫폼을 이용하여 생성된 게임에는 로열티가 필요합니다. C++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Unreal Tournament, Borderlands 2 및 Mass Effect 2는 모두 엔진을 사용합니다.

6. 컨스트럭트 2

Construct 2는 코딩 기술이 없는 개발자에게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 도구를 이용하여 코딩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으며 포괄적인 튜토리얼과 문서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구축하면 어디든 배포할 수 있는" 다중 플랫폼 지원 기능도 제공합니다. HTML5 기반의 2D 오락 개발을 위해 2011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정기적인 사용이 아닌 영구 라이센스로 판매됩니다. 개별 가격은 139.99유로, 기업 가격은 359.99유로입니다. Construct 2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게임에는 "Hungry Hal"과 "The Next Penelope and Aircase: The Fall of Gravity"가 있습니다.

7.YAHAHA STUDIO

YAHAHA STUDIO는 보편적인 게임을 만드는 위의 엔진과 다릅니다. 요점은 UGC 게임을 코딩 없이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UGC 게임"의 "UGC"는 사용자가 만드는 대중성 있는 "샌드박스 게임"으로, User Created Content(사용자 창조 콘텐츠)의 약자로 문자 그대로 이용자 혹은 소비자들이 독립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콘텐츠,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UGC 게임의 경우 조금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제페토 등 현실 유저들이 만든 게임들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에서 활용하는 맵도 UGC 게임이 아닌가? YAHAHA를 예로 들어 시험판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어요 , YAHAHA STUDIO는 위에 링크된 YAHAHA의 세계를 제작하기 위한 노코드 도구입니다.

개체의 일부 기능은 구성 요소를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코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들고 싶은 세계에 대한 기본 오락 규칙을 쉽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빌드박스와 동일, 코드가 전혀 없는 도구였다면 실제 그것을 제작한 사람들의 상상력이 완전히 반영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따라서 YAHAHA STUDIO LUA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로우 코딩도 가능합니다. 설치 후 리소스 문서로 이동하면 Visual Studio Code를 연동하는 방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 영상 플랫폼을 봐주시면 포스팅도 빠르고 관리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yahahastudios

YAHAHA에서 코딩하지 않고도 꿈에 그리던 게임과 3D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디자인한 신비스러운 Metaverse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부분이 좀 아쉬웠던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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