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딩 게임개발

5. 빌드박스 동작, 효과 및 로직 이해하기

빌드박서 2023. 10. 10.

이번 시간에는 빌드박스 게임 만들기 5강으로 기본 게임 동작, 효과 및 로직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는 기존에 다른 이미지나 캐릭터를 추가하는 것과 같은 방법입니다.
다만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기위해 ‘애니메이션’으로 가져가 봅니다.

빌드박스 효과 만들기
빌드박스코인만들기

코인 만들기

Name 은 “Coin”으로 설정하고 , Action type 또한 Coin으로 설정 합니다.
Animation Placement는 Character로 하고 , Animation Behavior는 Overlay로 세팅, Reward coin은 2개,
나머지 세팅값은 그대로 놔둡니다.

이렇게 세팅한 코인을 복사하여서 여러 개로 만들어 두고, - 좌측상단 하이라키 도표 클릭 - Mind Map으로 가서 “UI”세팅값을 조정해 줍니다. 조정해 주실 것은 게임 좌측상단에 “Coin”이 표기되며 , 점수를 먹은 코인수 만큼 나타나게 만드는 것입니다.좌측 Labels에서 “default Font”를 끌어다 화면에 드래그엔드롭 하고 우측메뉴칸에 Name 은 “coin” 으로 “Function”은 user text , “Text”는 coins 로 설정합니다.

빌드박스코인만들기
빌드박스코인

스코어 점수 표시 만들기

다음으로는 게임화면에서 좌측상단에 코인의 스코어 점수를 나타내어야 할 것입니다.
좌측에 가져온 Labels “Coins”를 ‘D’클릭으로 복사하여 우측에 Name은 “Coins” 그대로 두고 , “Function”은 Score로 , “World”는 all , “Score Type” 은 Coins , “Amount”는 Total로 선택 합니다.

빌드박스스코어점수만들기

이렇게 해서 게임 화면상에 나타나는 글자와 스코어 점수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글자와 숫자 색상 조절 방법

다음으로 글자와 숫자의 색상을 조절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좌측상단 Mind Map으로 들어가서 다시 “world UI”로 들어 갑니다. 우측상단의 “Aa” 를 클릭하여서 , 폰트와 색상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특정폰트나 색상 이름을 지정해서 사용하시려면 , 좌측메뉴에서 “Add”를 클릭합니다. 그럼 우측에 “untitled Font”로 이름이 나타나게 되는데 , 여기서 이름을 만들어 주시고, 색상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게임숫자와글자색상조절법

효과기능 사용하기

Effects 기능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light 기능은 이름 그대로 조명을 넣어주는 것으로 전등처럼 중심을 기준으로 색상을 정해서 , 조명크기 및 범위와 색상정도를 조절하여 , 사이 사이 넣어 둠으로써 원근감 표현이나 밝기 표현에 조절을 해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장면 중에서 하나의 장면만 플레이 해서 보시는 경우에는 현재 장면이 오렌지색으로 되어 있는 칸에서 클릭을 하신후 “S”를 클릭해 주시면 , 해당장면만 블루색 언더라인이 나타나며, 나머지 장면은 레드언더라인으로 시뮬레이션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Particle 효과는 기본적으로 불이 타오르는 듯한 조각 , 조각뿌려지는 효과로부터 해서 , 내가 원하는 도형이나 이미지를 넣으면 그것이 점점 커지듯이, 작아지듯이, 사라지듯이, 각도도 조절하면서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Logic 기능에서는 여기서 path 기능을 사용하여 예제를 작성하였는데 캐릭터가 정해놓은 모양이나 길로 이동하여서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라인을 만들어 두면, 그 라인대로 코인을 먹으며 진행하는 게임을 만들어 주실수 있습니다.

효과기능사용하기

특정시간동안 죽지않는 무적 (invincibility) 캐릭터로 만들기

여기에는 “Coin”과 마찬가지로 “Action”으로 들어갈 “invincibility” 캐릭터를 드래그드롭으로 넣습니다.

게임무적캐릭터만들기

캐릭터나 이미지를 가져오시면 , 게임 중 인식하는 “ collsion shape “ (충돌모양) 라인을 수정은 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정한 시간동안만 무적이 될수 있게 타이머 수치를 애니메이션에 넣고, “Full screen” 으로 지정해 둡니다.
이렇게 하면 무적코인을 먹으면 , 대략 4초간 카운팅이 전체화면으로 나타나면서 죽지않는 character가 됩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게임내용에 대한 버튼들의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음악과 사운드 , 배경음악 삽입 및 메뉴 섹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동영상 과 이 강좌의 연습 파일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05강_동작효과로직이해하기_MakeYourOwnGame05-ActionsEffectsAndLogic.bbdoc
5.66MB
05강_동작효과로직이해하기_MakeYourOwnGameAssets.zip
11.44MB

<출처 :https://www.buildbox.com/portfolio/making-a-game-pt-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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