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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RPG 게임 과금 시스템 어떻게 될까? 유리한 게임 추천

빌드박서 2024.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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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모바일 RPG 게임의 과금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게임 소개 및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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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바일 RPG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PC RPG를 선호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PC 게임을 즐길 시간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모바일 게임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리니지의 과금 방식 때문일 것입니다.

 

 

게임사가 많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입장은 이해하지만, 우리의 추억이 담긴 게임들에 과금 요소를 과도하게 추가하는 것은 추억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금 방식 때문에 '리니지 라이크'라 불리는 게임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는 거의 모든 모바일 RPG가 따르는 방식이 되어버렸습니다.  오늘은 제가 플레이하는 한 게임의 과금 시스템에 대해 세 가지로 나누어 정리해보겠습니다.

 

 

 

 

 

확률형 과금 요소

이 게임에서 확률형 과금 요소는 두 가지입니다: 날개와 펫. 각각 공격 속도와 경험치, 그리고 약간의 스탯을 올려줍니다. 날개의 등급은 일반, 고급, 희귀, 영웅, 전설, 신화로 나뉘며, 펫은 전설까지 나옵니다.

 

 

확률에 대해 명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영웅급 날개의 기대값은 리니지의 초반 희귀급과 비슷합니다. 참고로 저는 출석 보상에서 두 개를 뽑았습니다. 게임 내 재화로 구매하고 분해해서 상자를 제작하면 더 높은 등급에 도전할 수 있기에, 영웅급 날개는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획득 가능합니다. 영웅 펫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출석 보상에서 얻었으며, 과금을 하지 않았습니다.

 

 

전설의 경우 리니지의 영웅 변신보다 훨씬 잘 나오는 편입니다. 리니지 영웅 변신 하나 뽑을 정도의 과금으로 전설 세 개 이상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화급 날개는 전 서버에 몇 명밖에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리니지의 전설급 이하인 것 같습니다.

 

 

이 확률에 반대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가차 요소는 이게 전부입니다. 리니지에서 랭커들을 따라가려면 서버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과금해야 한다는 걸 아실 겁니다. 변신과 펫, 악세서리, 도감 등 끝없는 과금을 해야 도태되지 않지만, 이 게임에서는 확률형 뽑기가 두 개이고 기대값이 낮기 때문에, 정해진 만큼만 과금하면 됩니다.

 

 

 

 

 

 

나머지 과금 요소

이 게임 내에는 NPC를 영입해서 동료로 만드는 컨셉이 있습니다. 기본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웅이 다섯, 퀘스트로 영입할 수 있는 영웅이 네 명, 과금 혹은 운 좋으면 얻을 수 있는 영웅이 하나입니다. 놀랍게도 스물하나의 영웅들은 확률형 뽑기가 아닌 확정형입니다.

 

 

이게 왜 놀라운지에 대해 원신이나 기타 수지편 게임을 해본 분들은 공감할 것입니다. 물론 과금으로 얻는 영웅들이 성능이 좋지만,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두세 개 정도는 무과금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서버 최상위급 당에 속해 있는데, 모두들 다른 게임에서는 기본적으로 많은 과금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패키지만 구매하고 충분히 전설까지 뽑고 랭커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도감 시스템과 노력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제가 이 게임에 빠진 이유는 강해지기 위해서는 도감작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노력을 해야만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리니지에서 과금 악세서리로 상대를 압도하는 것이 아닌, 도감작으로 방어도 하고 공격도 해야 합니다.

 

도감 시스템을 잠깐 설명하자면, 영웅들의 레벨과 스킬을 올리고 아이템들을 모아 강화에 등록하며, 전 지역의 몬스터들을 일정 수 이상 잡아서 도감에 등록합니다. 이를 통해 노가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는 오히려 좋습니다. '달빛조각사'라는 소설에서 주인공 위드가 뼈를 깎는 노력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그런 게임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모바일 게임에서는 불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이 게임이 무과금 게임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어느 정도 과금하고 멈춰도 도태되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한 달에 몇 만 원 정도 과금하는 것은 괜찮지만, 몇십, 몇백만 원을 들여 게임을 하는 것은 일반인 입장에서는 말이 안 된다고 봅니다. 유저들의 등골을 빼먹는 것 밖에 안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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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무과금 게임 추천은 아래 여러가지 글에서도 확인해 보실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세도우헌터나 이터니움등이 있습니다. 아래 자료를 참고해 보실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RPG 게임의 과금 시스템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확률형 과금 요소, 나머지 과금 요소, 그리고 도감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과금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즐거운 게임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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