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 레이싱 게임을 즐기면서 캠을 켜고 녹화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저의 레이싱 게임 장비가 여러분의 눈에 들어왔을 텐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저의 레이싱 게임 장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저의 레이싱 게임 장비를 하나하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저의 애정을 담은 리뷰이니 끝까지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레이싱 휠의 심장, 파나텍 CSL Elite 1.1 휠 베이스
첫 번째로 소개할 장비는 레이싱 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휠 베이스입니다. 저는 파나텍 CSL Elite 1.1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은 레이싱 장비 전문회사 파나텍의 입문용 제품군에 속하는 모델입니다. 한마디로 가장 저렴하면서도 기본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나텍 CSL Elite 1.1의 주요 특징
이 제품은 최대 6nm의 토크를 제공하며, 싱글 벨트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 1080도의 조향각을 지원하며, 파나텍의 다양한 스티어링 휠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무게는 4.6kg로, 거치해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무게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처음엔 플레이시트 챌린지에 거치해서 사용했지만, 토크와 무게를 고려해 에볼루션과 F1 시트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입문용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어떤 레이싱 게임을 하더라도 묵직한 포스 피드백과 만족스러운 조향감을 선사합니다. 노면 상태에 따른 표현력도 상당히 좋아서, 더 좋은 제품으로 넘어가려는 생각이 크게 들지 않을 정도로 가격 대비 만족감이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파나텍 CSL Elite 1.1의 단점
하지만, 이 제품의 가격을 따져보면 입문용이라기엔 조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구입했을 당시 가격이 약 59만 원이었는데, 로지텍이나 트러스트마스터 제품군에 비해 저렴하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죠. 파나텍 내에서만 저렴한 제품이기 때문에, 진짜 입문용이라기보다는 심 레이싱에 진심인 분들께 적합한 입문용 제품이라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입니다.
또한, 이 제품은 단종된 상태라 중고나 해외 마켓에서만 구할 수 있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파나텍 포뮬러 V2 림: 이유있는 선택
두 번째로 소개할 장비는 제가 파나텍으로 넘어오게 된 이유이자, 목적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파나텍 포뮬러 V2 림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로지텍 G29나 트러스트마스터 T300 RS의 기본 림도 훌륭한 제품이었지만, F1이나 고스펙 레이싱 카의 특유의 감성을 위해 과감하게 이 제품으로 넘어왔습니다.
파나텍 포뮬러 V2 림의 특징
이 제품은 둥근 림에서는 느끼기 힘든 F1의 감성을 확실히 제공하며, 핸들링 시 알 수 없는 만족감과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심지어 좀 더 미세한 컨트롤이 가능해진 듯한 느낌을 받았으며, 만족감이 역대 전자제품 중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또한, 포스 피드백, 조향각, 스프링 강도 등 다양한 세팅값을 저장해 두고 게임별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리합니다. 메탈과 탄소섬유로 구성되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알칸타라 소재로 만들어진 그립감도 매우 깔끔합니다. 림 자체에서 RPM과 속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매우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파나텍 포뮬러 V2 림의 단점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림 전면부의 조작 스위치 버튼이 플라스틱 캡과 접착제로 고정되어 있어, 생각보다 쉽게 파손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한 번은 무상으로 A/S를 받았지만, 채 한 달도 되지 않아 다시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만 제외하면 가격은 비싸지만, 만족도는 최고인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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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텍 CSL Elite 기본 페달: 심 레이싱의 완성
세 번째로 소개할 장비는 파나텍 CSL Elite 기본 페달입니다. 현재는 단종되어 CSL 버전만 판매되고 있지만, 저는 CSL Elite라는 구버전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 제품은 로지텍이나 트러스트마스터 제품들의 페달보다 묵직한 맛이 좋아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파나텍 CSL Elite 기본 페달의 특징
이 페달은 12비트 해상도를 제공하며, 이 정도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심 레이싱 게임에서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페달의 위치를 다리 포지셔닝에 맞게 적당히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저가형 제품들이 페달 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제공되는 반면, 이 제품은 엑셀과 브레이크, 클러치 페달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더트 랠리 시리즈나 WRC 게임을 하지 않아서 클러치 페달을 사용하지 않고, 엑셀과 브레이크 페달을 중앙에 위치시켜서 사용 중입니다. 이 점이 매우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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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텍 CSL Elite 기본 페달의 단점
다만 이 제품의 단점으로는 선 정리가 다소 애매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선이 페달 바닥에 깔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거치대에 고정시킨다면 선이 눌릴 수 있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케이블 타이로 상단에 고정해 두었지만, 이로 인해 페달 나사 덮개 커버가 살짝 들린 상태입니다. 이런 부분은 조금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현재 제가 사용하는 구버전은 해외에서만 구할 수 있지만, 신버전 제품도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신버전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레이시트 F1 메르세데스 AMG 에디션: 진정한 F1 감성
네 번째로 소개할 장비는 플레이시트 F1 메르세데스 AMG 에디션입니다. 이 제품을 구매했다는 것은 제가 F1 게임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스스로에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제품의 가격은 179만 원으로, 심 레이싱 장비 중에서도 고가에 속하지만, 저는 이 장비를 통해 진정한 F1 감성을 느끼고자 했습니다.
플레이시트 F1 메르세데스 AMG 에디션의 특징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매우 만족스러웠다는 것입니다. 게임을 할 때 허리가 더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며, 낮은 포지션에서 오는 몰입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거북목이 될 수 없게 잡아주는 시트 자세도 매우 매력적입니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휠 베이스와 페달과 호환이 가능하도록 철판 타공이 잘 되어 있으며, 휠 베이스와 페달의 위치를 조절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페달과 베이스 각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은 많지만, 거리 조절이 쉬운 제품은 드물기 때문에 이 제품이 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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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시트 F1 메르세데스 AMG 에디션의 단점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이 제품은 조립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두 명이 함께 조립하면 편하지만, 혼자서 조립할 경우 육각 스패너와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두 번째로는 포지셔닝이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거의 바닥에 엉덩이를 대고 플레이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모니터 위치를 낮추거나 모니터 암을 사용하여 적절한 위치에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도 처음 조립 후 위치가 너무 낮아서 모니터 암을 최대한 내리고 나서야 적당히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 점은 조금 아찔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의 레이싱 장비에 대한 총평
여러분, 어떻게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렇게 저의 레이싱 장비를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지난 3년간 다른 제품으로 넘어갈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을 정도로, 스스로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장비들입니다. 심 레이싱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로서, 담배도 하지 않고 술도 줄인 상태에서 이 정도의 취미생활 투자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취미생활에 때로는 행복하게 투자하는 것도 삶의 큰 기쁨 중 하나이니까요. 여러분도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즐거운 게임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레이싱 장비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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